본문 바로가기

경상북도 SNS 바로가기

  • 페이스북
  • 블로그
  • 트위터
  • 카카오스토리
  • 인스타그램
  • 유튜브

공지사항

제목
경상북도 도립국악단 제148회 정기연주회
  • 등록일2019-07-31 15:21:09
  • 작성자 관리자
내용
경상북도 도립국악단 제148회 정기연주회 
[천마天馬의 비상飛上]

공연개요 
- 공 연 명 : 추석맞이 국악 레전드 콘서트 [천마의 비상]
- 공연일정 :  2019년 9월 10일(화) 19:30
- 주최/주관 : 경상북도 / 경상북도 도립국악단
- 관 람 료 : 전석초대(무료)
     

 프로그램

1. 천마의 비상                   
 경상북도 도립국악단 2019 위촉 초연곡 / 작곡:이정호    

경북도민들의 힘찬 기운을 대북과 국악관현악의 힘 있는 소리로 표현하였다. 
화랑의 기백이 살아있는 웅장한 형식의 곡이며, 미래로 나아가는 울림은 전 세계에 떨친다.


2. 생황 협주곡 / 바람의 섬                              
 작곡:이준호 / 생황:김효영

2005년 9월 KBS국악관현악단 20주년 위촉곡으로 악장 구분 없이 조용한 바람의 스침처럼 시작되며 생황의 선율과 리듬의 바레이션, 통인 등의 주법과 선율이 전개되며 관이 가장 많은 36관 생황의 특징과 부드럽고 맑은 생황의 소리를 아름다운 바람의 섬에 실어 보았다. 연주법이 난해 하며 악기의 한계를 극복한 작품이다. 작곡가 이준호의 작품 성향이 이 한 곡에 집대성 되었다는 평을 받았다. 

 
3. 동부민요연곡 & 사설난봉가                          
편곡:김성경 / 소리:김세윤

동부민요는 함경도, 강원도, 경상도 지역에서 불리던 민요이다. 동부민요의 특징은 함경도와 강원도는 한탄조, 탄식조가 많고, 경상도는 경쾌하며 빠른 곡조의 곡이 많다. 동부민요는 우리나라 서남부의 남도민요, 서북부의 서도민요, 중부의 경기민요와 구별하여 붙여진 이름으로 함경도, 강원도, 경상도 및 동해안 일대에서 전승되는 민요를 일컫는다. 오늘은 동부민요중 상주모심기, 정선아라리, 정선아리랑과 사설난봉가를 김세윤의 협연으로 꾸며보았다.


4. 소금협주곡 / 길                        
작곡:이준호 / 적자:후장청(Hou Chang Qing)

적자는 피리의 일종으로 중국에서 널리 유행 되고 있는 취주악기이다. 죽적竹笛 혹은 디즈 라고도 한다. 적자는 표현력이 아주 풍부하고 은은하면서도 우렁찬 선율의 연주는 물론,  
광활한 느낌의 정서표현까지 가능하다. 경쾌하고 현란한 무곡과, 부드럽고 아름다운 속곡도 연주할 수 있다. 오늘 연주는 소금 협주곡 길을 적자로 연주 해본다. 화려한 테크닉으로 여러 가지 다양한 주법들이 관현악과 함께 어우러진다.  


5. 혼의 소리 아리랑 中 상주아리랑,밀양아리랑,진도아리랑 & 사노라면,희망가     
작곡:이준호 / 노래:박애리
                                                     
KBS국악관현악단 상임지휘자를 역임한 이준호가 편곡한 ‘혼의 소리 아리랑’은 전국 각지에 산재해 있는 아리랑을 집대성해 한민족이 지닌 아리랑에 대한 정서를 담아낸 곡으로, 이번 무대에서는 그 중에서 상주아리랑, 밀양아리랑, 진도아리랑을 소리꾼 박애리의 협연으로 꾸며보았다. 


6. 설장구 협주곡 / 오딧세이(Odyssey)                      
작곡:민영치 / 편곡:이고은 / 설장구:민영치

먼 외국에 가면 자기 자신도 모르게 고향생각이 날 때가 있다.
Odyssey는 우리나라의 아름다운 산하풍수를 그리워하며 작곡한 곡이다. 
1악장은 빠른 굿거리장단으로, 먼 외국으로 떠날 때나 혹은 외국에서 우리나라로 들어올 때 이제부터 펼쳐질 세계나 재회를 상상하였고, 2악장은 자진모리 장단으로 외국에서 생각나는 한국이다. 멀리 있기 때문에 깨닫게 된 한국의 모습과 아름다움을 표현하였다. 3악장에서는 빠른 휘모리장단으로 다양한 리듬의 변화를 구사하여 인생의 혼돈과 즐거움, 그리고 새로운 출발을 표현하였다.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이 게시물은 "공공누리 제3유형(출처표시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자유롭게 이용이 가능합니다.

행복콜센터 :
 1522-0120